관절질환(무릎관절,고관절)

관절질환(무릎관절,고관절)
퇴행성관절염이란?

노화로 인해 관절연골이 손상된 질환

퇴행성관절염은 단순히 나이가 들어서 발생하는 노화현상으로 생각했으나 현재는 연령, 유전적 성향, 비만, 관절의 모양, 호르몬둥 다양한 원인이 작용해 병의 심한 정도와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가 환자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퇴행성관절염은 나이가 들면 자연스레 생기는 질환이지만 최근 축구, 농구 둥 지나치게 과도한 운동으로 인한 스포츠 손상, 비만, 절못된 습관 등으로 인해 젊은이들에개 급중하는 추세이며, 쪼그려 앉아 집안일을 하는 주부들에게도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퇴행성관절염 증상

쉬면 통증이 없어지지만 전반적으로 무릎 통증 발생

퇴행성관절염 치료법

체중관리, 규칙적인 운동, 약물,수술적 치료 등을 통해 치료 가능

약물도 염증을 가라앉히는 성분 이외에 관절 보호 및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근이완제, 단순 진통제 등을 함께 사용함으로써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액과 비슷한 성분의 주사제(히아룬산)가 개발되어 예전의 뼈주사(스테로이드를 함유한 주사)의 부작용을 없애고 관절염의 진행을 막고 통증을 해소하는데 많이 사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약물과 함께 물리치료를 통해서 관절을 보호하고 단련시킴으로써 증상의 호전 및 병의 경과에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명확한 증상과 원인이 없고 다양한 부위에 나타나는 질환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관절염을 주로 일으키는 전신성 자가면역 질환으로써 그 원인은 아직 완전하게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관절염의 특징은 만성 염증성 활막염으로써 우리 몸의 말단관절을 대칭적으로 침범하며, 관절염으로 인해 관절을 파괴시키고 관절 기능을 소실하게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유벙율은 성인 인구의 약 1% 정도에 해당하며 발생 연령은 30대에서 40대에 많이 발생합니다. 남녀 모두에서 발생하고 남자보다 여자가 3배 정도 많이 발생합니다. 원인은 확실하게 밝혀져 있지 않으며 일부 밝혀진 바에 의하면 자가 면역 질환으로써 인체백혈구항원(HLA: Human Leukocyte Antigen) 유전자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

만성 질환과 함께 서서히 관절통증과 종창이 나타남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법

질환의 증상, 진행 정도에 따라 물리요법,약물요법 및 수술적 치료음 시행

질환의 증상 및 질환의 진행정도에 따라 물리요법, 약물요법 및 수술적 치료를 다양하개합니다. 약물치료는 증상을 경감시키고 병의 진행을 늦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임상증상과경과가 대단히 다양하고, 환자의 증상의 차이가 있으므로 치료약제의 선택이 어렵고 장기간의 사용이 필요하게, 약제에 따라 심각한 부작용이 따를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의의 진찰과 처방에 따론 치료가 필요합니다.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염증제거, 활액막치료, 연골치료 등을 한번에 치료할 수 있습니다.


반월판 연골 손상이란?

섬유성 반월판연골이 외부의 충격이나 퇴행성으로 손상된 질환

반월상 연골판이란 무릎관절 내에서 대퇴골과 하퇴골(경골)의 관절면 사이에 위치해 체중전달, 외력의 분산, 관절연골 보호, 관절의 안정성 및 윤활기능 등의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구조입니다. 이런 반월상 연골판의 파열은 무릎이 살짝 구부러져 있는 상태에서 뒤틀리면서 발생하개 됩니다. 과격한 운동시 부상으로 발생 가능성이 높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퇴행성 변화에 이은 파열 또한 많이 발생합니다.






반월판 연골 손상 증상

무릎관절의 통증 및 부종이 나타남

반월판 연골 손상 치료법

확진된 반월판 연골손상은 주로 관절경을 이용한 수술적 치료의 대상

불안전 파열이나 작은 변연부의 파영은 무릎안의 다른 병변이 없는 경우 보존적으로 치료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반월상 연골 파열 부위와 접촉하는 관절연골은 그 표면이 계속 마모되어 결국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수술적 치료를 진행합니다. 관절경을 이용한 관절경적 반월상 연골 부분절제술, 전절세술, 봉합술 및 반월상 연골이식술 등이 시행될 수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 손상이란?

무릎 관절의 안정성율 유지시켜 주는 전방십자인대가 파열된 질환

전방십자인대는 허벅지 뼈와 종아리 뼈를 이어져 무릎이 앞뒤로 혼들리지 않도록 해줍니다. 또한 무릎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시켜 줍니다.전방십자인대는 이어주는 힘은 강하지만 굵기가 가늘고 비틀림에 약해 외부충격이 가해지면 쉽게 끊어질 수 있는데 이것이 끊어진게 전방십자인대손상입니다. 80%는 다른 사람이나 물체에 부딪쳐 생기며 특히 스포츠 활동 등 무리한 동작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전방십자인대 손상 증상

무릎에서 무엇인가 찢어지는 느낌이나 '탁’ 소리를 들을 수 있음

전방십자인대 손상 치료법

모든 환자가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지 않음

나이가 고령인 경우, 사무직종에 종사하면서 취미생활로 운동을 하지 않는 경우, 50% 이하의 불완전 파열로 전방 범위가 경미하고 동반 손상이 없는 경우는 보조기 착용과 재활치료로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외의 경우는 이차적인 반월상 연골 파열이나 퇴행성 관절염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조기에 수술적 치료를 요하게 됩니다. 가장 많이 시행되는 수술적 방법으로는 관절경적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입니다.


슬개골 연골 연화증이란?

슬개골 연골이 밖으로 빠져 나와 비장상적으로 슬개골 연골에 압력이 가해자는 질환

슬개골 연골은 슬개골 뒤쪽에 위치해 무릎을 굽혔다 펴는 과정에서 마찰을 줄여주고, 무릎의 지렛대 역할을 합니다. 이 연골이 슬개골과 정상적으로 관절을 이루고 있을 때는 문제가 없지만, 관절이 밖으로 빠져 나가면 비정상적으로 슬개골 연골에 압력이 가해져 연골에 이상이 오게 됩니다.








슬개골 연골 손상 증상

젊은 여성 에게 많이 발생

슬개골 연골 손상 치료법

증상 초기에는 비수술적 방법으로 찜질 또는 근력 강화 운동을 하거나 보조기 등을 이용해 고정시키거나, 연골주사로 치료합니다. 그러나 방사선 사진 상 슬개골과 대퇴골의 뼈 사이 관절염이 심하거나 증상이 심하면 수술적 치료를 해야 합니다. 병변이 있는 부위를 절제하고 슬개골 관절면을 고르게 하거나,관절의 압력을 감소시키기 위해 외측지대 절제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퇴행성 고관절염이란?

고관절에 생기는 관절염

노화 현상 및 잘못된 관리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오랜 세월 반복적으로 관절을 사용함으로써 연골이 닳아 뼈와 뼈가 맞부딪히면서 극심한 통증을 가져오게 됩니다. 무릎이나 허리에 비해 빈도가 현저히 떨어집니다. 특히 원발성 퇴행성 관절염의 빈도는 극히 낮고 발달성 고관절 이형성증, 대퇴 골두 골단 분리증,화농성 또는 결핵성 고관절염,대퇴 골두 무협성 괴사, 외상성 변형 후에 나타나는 속발성 관절염이 상대적으로 혼합되어 나타납니다.


퇴행성 고관절염 증상

통증이 서서히 완만하게 된다

퇴행성 고관절염 치료법

증상에 따라 보존적 요법, 수술적 치료를 진행

보전적 치료법

- 중상이 있는 경우 안정을 취하고 소염제를 복용하거나 물리 치료 등으로 증상을 적극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구축이 심한 경우 견인 치료를 생각할 수 있으며 체중을 줄이고 근력을 강화하는 방법도 치료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속발성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는 증상이 나타나면 급격하게 진행되는 특징이 있으므로 보존적 방법보다는 선행 질환을 고려,교정 수술로 병의 진행을 막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수술적 치료법

- 관절을 살리는 방법에는 골극 제거술,골 낭종 소파술, 대퇴 근위부 절골술 및 골반 절골술이 가능한데, 이러한 수술의 전제 조건은 관절의 상태가 비교적 양호해 충분히 기능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 관절을 대체하는 방법에는 관절 고정술과 인공 관절 치환술이 았는데,감염성 질환이 았는 경우를 제외하곤 인공 관절 치환술이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만족도도 높습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사업자등록번호 : 607-92-11701   대표 : 이재언   전화번호 : (051) 864-7600
Copyrights ©2014: Copyright © 2001-2013 뉴프라임연산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