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 후 관리법

수술 후 관리법
척추수술 후 운동법

척추의 구조물을 지지해주는 근육을 튼튼하게 해주는 운동을 진행하면 척추의 질병 예방과 악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


- 무릎당기기

1. 반드시 누워 양 무릎을 세우고 한쪽 다리를 가슴에 닿도록 접어서 당깁니다.

2. 교대로 실시한 후 양다리 함께 실시합니다.

- 고양이 등모양 만들기

1. 양손과 무릎을 바닥에 고정시킨 뒤 턱을 가슴 쪽으로 당기면서 동시에 전체를 아치형으로 들어올립니다.

2. 반대로 턱을 위로 올리면서 동시에 등 전체를 아래로 내립니다.

- 아치형으로 허리 들어올리기

1. 누운 자세에서 양쪽 무릎을 세우고 천천히 엉덩이에 힘을 주며 배를 위로 올립니다.

2. 5~6회 반복하며 이를 2번 반복합니다.

- 상체 들어올리기

1. 엎드린 자세에서 양손을 지지해 천천히 상체를 일으킨 후 팔꿈치를 펴고 허리를 일으켜 세웁니다.

2. 10초간 고정하는 것을 3회 반복합니다.

허리에 좋은 운동

1. 빠르게 걷기
-주 3회 , 하루 30분 이상 실시.
         -팔을 교대로 흔들면서 통증이 오면 보폭을 줄이고 속도를 줄입니다.

2. 낮은 산 등산

3. 수영
-자유형, 배영

4. 자전거 타기

5. 가벼운 에어로빅

척추수술 후 일반관리법

- 재활치료

1. 수술 후에는 재활치료를 통해서 서서히 척추와 근육의 운동량을 늘려 나가야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허리근력이 강화되면 척추를 받치는 힘이 늘어나 척추질환의 재발을 방지할 뿐 아니라 뼈의 부담을 줄여줘 통증을 개선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무리한 운동은 금물이지만 전문의의 소견에 따라 적절한 운동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일정기간이 지나면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의 활동은 오히려 회복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3. 대부분의 척추 수술을 받은 환자들은 허리근력이 일반적인 사람들보다 상당히 약화돼 있는 상태로 수술 후에는 침상안정보다는 재활치료를 통해서 서서히 척추와 근육의 운동량을 늘려 나가야 합니다.

- 금연

1. 척추 수술 후에는 재활운동과 함께 반드시 금연을 실시해야 합니다. 담배 속의 니코틴이 척추융합술 후 골융합에 필요한 신생혈관형성을 억제, 콜라겐 등이 골형성에 필요한 여러 인자들의 유입을 차단시켜 골융합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2. 또한 흡연으로 인한 만성적인 기침은 북부 내의 압력과 디스크내의 압력을 갑자기 증가시키는 원인이며 니코틴은 혈관들을 수축시켜 활동이 많은 척추 주변부 조직에 혈액 공급을 부진하게 만듭니다.

2. 장기적으로 흡연은 허리 주변부에 근력을 약화시킬 뿐 아니라 자구력이 감소되어 통증 대처도 어렵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스크나 척추 수술 직후에는 반드시 담배를 끊어야 합니다.

- 운전

1. 수술 후 3~4주 이내엔 운전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2. 이후엔 30분 이내의 짧은 거리일 경우에 운전이 가능합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사업자등록번호 : 607-92-11701   대표 : 이재언   전화번호 : (051) 864-7600
Copyrights ©2014: Copyright © 2001-2013 뉴프라임연산병원. All Rights Reserved.